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칼레도니아 지진 규모 7.3 강진 발생

category 방송&이야기 2017. 11. 20. 13:18

뉴칼레도니아 지진 규모 7.3 강진 발생


20일 규모 7.3 강진이 발생한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 인근에서 쓰나미가 관측되었으나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미국 지질조사국(USGS)은 뉴칼레도니아 로열티 제도에서 동쪽으로 82km 떨어진 해상에서 규모 7.0 지진이 발생, 초기 규모는 7.3으로 기록, 진원 깊이는 10km라고 합니다.

뉴칼레도니아 지진 규모 7.3 강진 발생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PTWC)는 직후 쓰나미를 관측했다고 하는데요, 뉴칼레도니아에서 높이 1m 수준의 쓰나미가 일고, 인근 비누아투에도 작은 파도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합니다, 10월 말에 규모 6.8 지진이 발생하기도 했다네요

뉴칼레도니아 규모 7.3 강진 '불의 고리' 한반도 영향은?

'불의 고리'로 일컫는 환태평양지진대에서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한반도 지각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네요

뉴칼레도니아 지진 규모 7.3 강진 발생


뉴칼레도니아는 일명 '불의 고리'로 통하는 환태평양지진대에 속해 있는데요, 세계 지도에서 지진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지역과 활화산을 표시해 보면 고리 모양으로 보여 '불의 고리'라고 이름 붙였죠, 지구 전체 지진 중 90%가 '불의 고리'


'불의 고리'에서 최근 규모 5.0이상의 지진이 이어지고 있다고 하네요, 9월에는 남태평양 비누아투 에로망고 섬에서 규모 6.4 지진 발생

뉴칼레도니아 지진은 로열티 아일랜드 동쪽에서 82km 떨어진 지점에서 발생, 진원의 깊이는 10km, 이번 지진은 초기에 규모 7.3으로 관측, 태평양쓰나미경보센터는 이날 "쓰나미가 높이 1m 수준으로 뉴칼레도니아를 향하고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네요

뉴칼레도니아 지진 규모 7.3 강진 발생


세계적 관광지 뉴칼레도니아 인근서 규모 7.3 강진 발생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는 호주의 동쪽, 피지의 서쪽남서태평양에 있는 세계적 관광지


 

포항에 이어 남태평양 뉴칼레도니아 지진 발생, '불의 고리' 꿈틀

경북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한데 이어 20일 오전 남태평양 군도 뉴칼레도니아 근처 바다에서 규모 7.0 지진 발생 '불의 고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 같네요, 최근 포항에서 4.3규모 지진 발생으로 한반도 지각판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포항 지진이 일어나기 전 '불의 고리' 인근 지역에서 규모 4.5 이상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한 것으로 관측, 멕시코와 뉴질랜드를 시작으로 일본, 대만에서도 지진이 발생했다고 하네요, 지난 40여간 강력하게 발생한 지진 13개 가운데, 9개가 2000년대 집중돼 언제 어디든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네요

https://earthquake.usgs.gov

<미국 지질 조사국(USGS) 미국 정부에서 운영하는 세계 지진 발생 사이트>